부자들이 보험으로 몰리는 이유

부자들이 보험으로 몰리는 이유는?

  • ​보험은 차명거래 금지대상에서 빠져있어.. 자산가들 예금서 보험으로 대거 갈아타기
  • ​생명보험사 초회·일시납 가파른 상승세
  • ​확정고정금리에 비과세 절세혜택도 인기 요인
  • ​차명가입도 가능하나 증여세 고려해야

​ 2014년 11월 29일부터 차명거래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자산가들이 은행 예금을 빼내 종신보험, 장기저축성보험, 즉시연금 등 비과세 보험상품으로 갈아타는 추세가 급속도로 증가하고있다.

차명계좌를 통한 세금회피가 어려워지면서 비과세 혜택을 찾아 합법적 절세가 가능한 보험상품으로 자산을 옮기고 있다.

▶ 비과세 보험상품
은행을 빠져나간 자산가들의 돈은 비과세 보험상품으로 향하고 있다. 생명보험사의 비과세 저축성보험 초회보험료와 일시납 연금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보험은 차명거래금지 제외..비과세 절세 혜택까지
막대한 자금들이 은행 예금에서 저축성 보험 등 비과세 상품으로 이동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보험상품은 차명거래 금지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개정법은 불법 차명거래 금지 대상 상품을 ‘계좌’를 기반으로 제한하는데 보험은 ‘계약’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이다.

그리고 보험은 합법적인 절세수단이라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10년 비과세 기간만 충족하면 전액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상대적으로 높은 확정고정금리도 누릴 수 있다. 은행예금 금리가 1%대인 것에 비해 저축성 보험은 2%대 후반의 높은 금리이기 때문이다.

10년 이상 장기 저축성 보험은 일시납일 경우 1인당 2억원까지, 월 적립식일 경우 10년 요건만 충족하면 금액한도 제한없이 전액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다. 즉시연금도 1인당 2억원까지 비과세가 된다. 특히 종신보험은 기본 사망보장과 함께 연금으로 전환 할 수 있고, 확정고정금리와 비과세 혜택이 100세까지 주어진다.

▶ 보험은 차명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가족명의로 가입하게 될 경우 증여세는 내야 한다. 10년간 합산 금액을 기준으로 배우자 6억원, 자녀 1인당 5000만원(미성년 자녀 2000만원), 부모 각 3000만원, 기타 친족 1인당 500만원 등 증여세 감면 범위를 넘는 액수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된다.

​▶ ​10년간 유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은 납입기간 내에 중도 해약시 원금손실이 있기때문에 단기적으로 이용하실 분들에게는 맞지 않다.

#사회초년생 #자녀학자금 #증여준비 #상속준비 #비과세 #연금 #저축 #목적자금 #보험 #법인CEO #비밀계좌 #세금 및 각종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사항을 보내주세요. 친절하고 성실한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