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재무설계란?

상황과 나이에 맞는 인생설계

우리의 인생에서 한정된 자금을 아무 계획없이 써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대로 썻는지, 어디로 새는 지도 모르게 손가락으로 빠져 나간 모래처럼 남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기업이나 국가를 경영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방탕한 운영을 막기 휘해서는 예산을 짜고 집행을 한 뒤 평가 조정하는 단계를 반드시 거치게 됩니다. 그러면서 기업이 안정적으로 커나가고 국가경제가 탄탄해 지는 것입니다.
개인의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이 전체적인 규모를 기준으로 계획성있게 자금을 안배해 쓸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재무설계의 목적은 언젠가는 해야 할 지출이나 투자결정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한정된 돈으로 최대한 효과를 올리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즉, 개인재무설계는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벌어들인 돈과 쓸 돈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재정 플랜을 짜서 그 결과를 평가 조장하는 과정 전체를 말합니다.
또한 현재 하고 있는 재테크와 투자방법이 올바르게 실시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도 함께 실시하는 것입니다.

 

생애 재무설계의 개념

 

미국의 금융계도 초기에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금융상품들이 쏟아져 나와 개인이 일일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 결과 미국에서는 재무설계를 돕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었고 재무설계사와 함께 인생설계를 하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개발되어 담당자들조차 혼란을 겪고 있는 시기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점차 금융상품이 복잡해 지면서 ‘금융주치의’라고 하는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004년 미국의 금융업협회에서는 ‘어떤면에서 재정전문가가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1만명의 고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은 다음과 같은 열가지를 답했습니다.

재테크  VS  재무설계

미래를 대비하는 은퇴설계,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비상예비자금 마련 그리고 주택구입과 같은 부채관리가 고객의 가장 큰 관심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결과는 정책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인생에 있어서 재무설계를 하거나 재무설계사의 조언을 필요로 하는 상황은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사실 과거의 재무설계는 한 가정의 종합적인 재무설계라기 보다는 보장설계 쪽에 치우쳐진 면이 있었습니다. 보험부문에만 너무 치중되어 상담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보장설계에서 더 나아가 종합재무설계를 해주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보험 설계사들이 개인재무설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AFPK, CFP등의 금융전문자격을 취득하려면 퇴근 이후나 주말에 가족과의 시간도 포기하면서 일년이상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단 모두 시험을 치른다고 모두 자격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응시자 가운데 20% 이내에서 합격자가 정해지며, 뿐만 아니라 합격이후에도 교육을 통해 지식을 계속 재무장해야만 자격이 유지됩니다. 최근 몇 년사이 FP를 통해 상담을 받아온 고객들은 그들의 전문성에 놀라고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라면 동네아줌마 수준으로 알고 있었는데 전문적인 재무설계를 통해 보험의 필요성을 제대로 알리고 보장 플랜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소중한 우리의 인생을 그냥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인생설계를 통해 즉, 막연한 꿈을 손에 잡히는 현실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재무플래닝의 의미이며 우리의 권리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재정적 위험을 피해가기 위해 미리미리 효율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